유튜브 채널 개설, 실제 운영 후기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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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채널 개설, 실제 운영 후기 -6

성민호 연구소장 2021. 6. 1.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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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평생교육연구소 대표

성소장입니다.

 

이전 글에서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어떠한 종류의 영상이 알고리즘에 선택 당하는가?

그리고 알고리즘의 선택된 영상의 특징과 공통점은 무엇인가? 에 대해서 세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의 비밀, 실제 운영 후기 -5

안녕하세요 평생교육연구소 대표 성소장입니다. 이전 글에서는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을 먼저 알아보았고 실제 조회수와 구독자 수에 비례한 광고수익 발생은 어느정도로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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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론을 배웠으니, 실전으로 들어가보려 합니다.

현재 저는 몇가지 유튜브 채널을 실험용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채널 개설 후 영상을 올리지 않고 1개월 정도 방치를 해뒀었습니다.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과연 채널 개설 후 영상을 올리지 않고 방치를 해뒀을때, 어떤 종류의 영상이 조회수가 더 잘나오고 어떤 채널이 구독자가 더 쌓일까에 대해서 말입니다.

1. 사건/이슈 

 

채널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컨셉을 잡는게 필요하고, 그 컨셉에 맞게 꾸준히 영상을 올려야 알고리즘도 반응을 하기 시작합니다. 일정한 조회수와 구독자가 쌓이기 위해서는 채널의 명확한 색깔도 있어야 합니다. 

우선, 마땅히 선정할 주제가 없었기 때문에 사건, 이슈를 다루는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영상을 5개 업로드 했었습니다. 채널 개설당시 이슈가 되었던 주제가 메이플스토리 간담회, 연예인 서예지 가스라이팅 논란이 었습니다.

업로드 영상
업로드 영상

위 영상은 이슈화 되었던 사건을 조명하여 실제 채널에 올렸던 영상입니다. 실험을 하기 위해서 만들었던 영상치고는 조회수가 아주 낮지는 않았습니다. 현재 채널의 구독자는 18명으로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몇일 사이로 화제가 되는 영상의 경우 순간적인 조회수가 올라갈 확률은 있지만 평균시청시간이 매우 저조하고, 구독 확률은 아주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채널의 컨셉을 '모든 이슈를 선정하다' 로 정했고, '연예인 싸움순위 TOP5' 라는 영상을 제작해서 올렸습니다. 초반에는 조회수가 전혀 나오지 않았는데 최근 접속을 해서 확인해보니 조회수가 꽤 올라가 있어서 놀랐습니다. 결국 방향성은 순위 형태로 주제를 선정해 영상길이 3~4분 정도로 올리는게 효과적이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마지막에 올린 밈 모음 영상은 아주 짧은 영상으로 조회수를 얻어볼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간단하게 30분정도 투자하여 1분 미만으로 제작했습니다. 하지만 조회수 47회로 처참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시간을 쏟지 않은 영상은 알고리즘을 탈수 없는 운명인것 같습니다.

저 영상을 유튜브의 Shorts (짧은 동영상) 기능을 활용하여 올렸으면 조회수가 어떻게 나왔을까 궁금하긴 하지만  추후 실험을 다시 한번 해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인물/블로그

 

그 다음으로는 인물 / 블로그 주제로 영상을 올려봤습니다. 어떠한 컨셉으로 영상을 기획해야할까 한참을 고민하다 웃음참기, 울음참기 주제가 떠올랐습니다. 창조성이 필요한 작업이 아니다 보니 편집에 그렇게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만들 수 있는 영상이 되겠다 싶었습니다.

새드맨

새드맨 이란 채널의 컨셉은 울지 않는남자가 슬픈 영상을 보고 우는 컨셉 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울음참기에 실패하고 눈물을 흘리며 영상을 끄는 컨셉으로 설정했습니다. 다만, 영상을 찍을때 마다 울어야하는 숙제가 있어서 꾸준히 영상을 업로드 못했습니다. 2개밖에 영상을 못 올린탓 인지 역시 조회수가 높지 않았고, 구독자도 전혀 없는 죽은 채널이 되었습니다.

  그외 주제

유튜브 카테고리에는 다양한 주제가 존재합니다.

어떠한 카테고리가 유리하다 라고 확정짓기는 어렵지만, 시청 선호도 순은 요리, 키즈, 인물, 먹방, 뷰티, 엔터테인먼트 순입니다. 유명한 연예인들은 인물, 여행 등의 카테고리로 브이로그 형식으로 영상을 올리기도 합니다. 그들의 존재가 곧 컨텐츠화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인의 경우에는 얼굴을 공개하지 않고 1인칭 브이로그를 찍거나, 본인의 일상 이야기를 공유하는 컨텐츠도 시청을 많이 하는 추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외모를 가지고 있다면 물론 얼굴을 공개하는게 훨씬 이득이겠죠.

채널 성장 기록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시간투자를 더 해볼만한 채널은 이슈채널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1주일에 한번씩 업로드를 하면서 그 경과를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그 결과들은 글로 공유를 하겠습니다.

채널에 업로드 후 결과 공개 전까지 시간이 소요되기에 그 동안에는 유튜브 채널 개설 후 해야할 것, 키워드 선정, 알아야할 유튜브의 기능 등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편에서 계속됩니다

 

 

유튜브 채널 만들기, 초보자 가이드 -7

안녕하세요 평생교육연구소 대표 성소장입니다. 필자는 현재 다수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전편 에서는 유튜브 알고리즘의 비밀, 실제 채널 운영 후기 등을 글로 공유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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