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어떤걸 팔아야 할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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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어떤걸 팔아야 할까? -4

성민호 연구소장 2021. 3. 19.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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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자본 창업 시리즈는 스타트업 및 창업을 소재로 하고 있으며,
본 작성자의 경험을 토대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평생교육연구소 대표,

위너스교육 컨설턴트 성소장입니다.

 

스마트스토어 개설까지 완료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난관에 봉착하게 됩니다.

스토어에 입점했지만, '어떤 상품을 어떻게 팔아야 할까?' 라는

원초적인 질문이 판매자에게 엄습해 옵니다.

 

 1. 무형의 상품과 유형의 상품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이 어떤 장점과 스펙을 지니고 있는지는 모릅니다.

다만,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기전, 확실히 정해야 할게 있습니다.

유형의 상품을 택하면 (출고 - 배송 - 상품도착) 기본적인 원리로, 

공장 - 판매자 - 배송지 - 고객으로 전달되는 유통과정을 택해야 합니다.

 

무형의 상품(서비스)를 택하면 출고를 본인이 하고, 상품이 실존하지는 않기 때문에

배송을 하는 행위는 없앨수 있습니다. 고객한테는 '판매자의 서비스' 가 상품이기 때문이죠,

이렇게 정리를 해보니, 확실히 무형의 상품이 좋아 보입니다.

다만, 판매자 - 고객으로 바로 전달되는 서비스 상품형태는 그만큼의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어떤 물건을 살때, 퀄리티를 따지기도 하지만 우선적으로는 가격부터 보게 됩니다.

저렴한 가격이 최우선 순위가 되는거죠, 하지만 이 물건이 서비스의 형태를 띄운다면 가격과 퀄리티를

둘다 고려해야 합니다. 즉, 가성비를 따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2. 내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가치를 따져보자

 

무형, 유형 둘다를 아우르는 조건 입니다.

상품을 구매하고 난 뒤 제공되는 구매 후 서비스도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우선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하려면 기획부터 해야합니다.

이 상품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상세페이지를 제작해야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소비자가 그 페이지만 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게, 제품을 홍보 해야합니다.

 

물론, 말로는 쉽지만 실제로 해보면 어렵습니다.

가벼운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예를들어, '물' 을 상품으로 등록하고자 합니다.

이 상품의 장점은 청정, 부드러움, 프리미엄 등입니다.

'살아가며 우리에게 꼭 필요한 생명수'

OOO의 청정함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생태지역 OOO

OOO수는 OOO 남단의 산림 깊은곳

지하 200M에서 길어올린 순수한 천연 암반수 입니다. 

 

이런식으로 최대한 상품을 부각시키며 소비자에게 전달해야하는

내용은 명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상품에 대한 소개는 그렇다 치더라도,

사실 가장 중요한건 '상품을 어디서 가져와야 하냐?' 입니다. 

속된 말로 물건을 싸게 떼온 뒤, 최소 그 가격보다는 비싸게 판매해야

마진이 남는것 입니다.

 

3. 도매 사이트 (국내 / 해외)

 

국내 도매처

국내의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도매꾹' 이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을 홈페이지에 하시면, 사업자들만 볼 수 있는 사업자 전용관이 열립니다.

도매꾹에서 물건을 사서 판매하는 스마트스토어 셀러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한개씩만 판매하는 곳은 위탁 배송개념으로 운영 할 수 있습니다.

미리 물건을 사둘 필요 없이,

스마트스토어에 주문이 들어오면 도매꾹에 주문을 넣어서

실시간으로 판매자가 직접 배송하는 것입니다. 

 

https://domeggook.com/main/

 

domeggook.com

그외에도 텐바이텐, 아이디어스, 도매토피아, 미스터도매, 셀러오션

가방쟁이, 전부다도매, 알호스토어 등등 찾아보면 상당히 많습니다.

 

해외 도매처

해외의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중국의 도매 사이트인 '알리바바' 가 있습니다.

한국어 서비스도 제공하기 때문에, 문제 없이 물건을 소싱할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는 물건의 수량에 따라서 판매 가격이 다릅니다.

즉, 물건을 대량 구매하면 가격이 저렴해지지만, 처음부터 비용을 많이 들이는것은

아무래도 리스크가 있습니다. (낱개 구매는 아예 안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스토어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금액이 상대적으로 비싸더라도

국내 도매처 사이트에서 물건을 받아 시험 판매를 해보시고, 반응이 좋으면 알리바바에서

대량구매를 하여 구매 단가를 낮추시길 추천합니다.

 

4. 사입판매와 위탁판매

 

사입판매

사입판매의 장점은 물건을 사두는 것이기에 얼마든지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물건을 한꺼번에 사는 것이므로 대량 구매시 단가를 저렴하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이라고 한다면 무자본 창업은 어렵습니다.

물건을 사둬야 하기 때문에 초기투자비용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공간적으로 물건이 부피를 차지하기도 하고, 팔리지 않을때 재고를 전부다 끌어안고 가야합니다.

즉, 상품이 팔리지 않았을때의 리스크가 가장 크고, 직접 배송을 해야하기에 시간과 노력도 투자됩니다.

 

위탁판매

위탁판매의 장점은 초기 투자비용이 많지 않습니다.

한꺼번에 물건을 사둘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재고를 끌어안고 가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택배 배송에 대한 부담감도 줄어듭니다.

 

다만, 단점이라고 한다면 위탁판매처를 찾기가 정말 어렵다는 것입니다.

위탁배송업체가 있지만, 이용료가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가격경쟁을 할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남는게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래처만 찾을 수 있다면 장점이 많습니다.

 

5. 도매는 싫고 서비스를 팔아보자

 

거래처를 알아보는것도 어렵고, 물건을 소싱하는것도 싫다면 자체제작 상품을 판매하는 방법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본인에게 특출날 무언가가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무형의 서비스 상품이 될수도 있고, 직접 제작한 유형의 상품일 수도 있습니다.

보통 스마트스토어 셀러들이 전자책(e-book)을 같이 병행하는 이유도 동일한 맥락입니다.

 

전자책은 자체제작 상품이고, 배송도 필요 없습니다.

즉, 소비자가 구매하는 즉시 수입으로 전환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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