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직업 추천 : 모바일광고 기획자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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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직업 추천 : 모바일광고 기획자 -17

성민호 연구소장 2022. 5. 3.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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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성소장 연구소 입니다.

 

2030 유망직업 17편,

'모바일광고 기획자'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하는 일

 

모바일광고기획자는 광고주의 요구와 의도를 반영하여 광고 형태,

주요 타깃, 활용 매체 등에 대한 적절한 의견을 제시하고,

모바일에 연계된 수많은 광고 매체에 보여줄 광고를 기획하는 일을 한다.

 

모바일광고 플랫폼을 활용한 배너, 스크린이 가득차는 전면광고,

거부감이 적은 콘텐츠형 네이티브광고, 비디오(영상)광고, 형식에 제한이 없는

멀티미디어형 광고,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 있는 유저에게 하는 리타깃팅 광고 등의

형태로 광고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기획하는 역할을 한다.

 

종사 현황

 

모바일광고기획자는 온라인광고를 수행하는 회사에서 모바일광고 분야를

전문으로 다루는 팀에서 활동하거나 온라인광고 업무를 병행하고 있다.

 

최근 들어 모바일만 특화하여 광고제작을 하는 전문회사들이 생기고 있으며,

기업 내에 별도의 모바일 마케팅팀을 갖추고 있는 곳도 늘고 있다.

 

관련 자격

 

시각디자인기사(산업기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의 국가자격이 있다.

 

2. 교육 및 훈련

 

대학에서 광고 관련학과를 졸업했다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각종 공모전 등에 입상하면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를 비롯해 사설 교육기관에 온라인광고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 지만 별도로 개설된 모바일 특화 전문과정은 부족하다.

모바일이라는 제한된 틀 안에서 소비자의 시선을 끌만한 광고를 기획할 수 있는

창의력과 변화하는 트랜 드를 읽는 역량이 필요하다.

 

대학 및 관련 학과

 

3. 향후 전망

 

현재 모바일광고는 대부분 스마트폰을 통해 이뤄지지만

점차 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 등의 웨어러블 기기로 확장되고 콘텐츠도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맞춤 광고를 통한 타켓마케팅이 점차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모바일광고기획자에게 필요한 역량도 고도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로 손쉽게 무료 광고영상을

개인이 만들 수 있게 되면서 차별화된 광고를 기획하는 역량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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