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 변화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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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 변화 트렌드

성민호 연구소장 2022. 4. 18.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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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성소장 연구소 입니다.

최근 인터뷰를 촬영했습니다.

'26살, 낮에는 대학생 밤에는 직장인' 라는 주제로

하루 동안의 현장을 같이 동행하며 기록했습니다.

코로나 시대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의 삶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코로나가 바꿔 놓은 일상

 

현재 글을 써내려가고 있는 시점인 4월 18일

2년 동안 지속되었던 생활 속 거리두기가 해제 되었습니다.

오늘부터 12시 이후의 거리는 더 이상 암흑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2년전 일상과

현재의 일상은 생각보다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1. 미디어

온라인 소비의 증가

비디오 소비는 코로나 사태 속에서 급증했으며, 코로나 이후에도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본격화된 후 미디어 소비가 가장 많이 증가한 연령층은

Z 세대이며, Z 세대 사용자 중 58%는 소셜 미디어 사용과 미디어 소비가 늘었습니다."

자신의 모습을 찍어 Instagram과 TikTok 같은 소셜 네트워크에 올리고 있습니다.

이제 브랜드는 높은 생산 가치가 아니라 고유함을 강조하는 비디오 콘텐츠를 통해

젊은층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2. 경제 불안감 증폭

가격 민감성

 

많은 고객들은 경제적 자산을 새로운 측면에서 바라보며,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게 되었습니다.

-특별 할인 행사 및 할인 혜택 발견

-비필수재 사용 감소(예: 럭셔리, 고급 제품)

-가격이 더 낮은 브랜드, 현지 브랜드 및 자체 브랜드 제품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조차,

앞으로 몇 주 동안은 신중하게 지출을 할 생각입니다.

3. 현상 유지

확대 / 성장 < 현상 유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로 실험을 한다는 것은 불안정한 시기에

소비자들에게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모든 새로운 시도를 허용했던 기존의 ‘성장’ 중심 사고방식에서

‘현 상태의 보호와 자산 유지’에 중점을 두는 사고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할 때가 아니라,

코로나19 때문에 불안해하는 소비자나 처음 서비스를 시도한 고객이

제품에 흥미를 잃게 만들 수 있는 불편함들을 제거하고 기존 고객 서비스를 개선해야 하는 때입니다.

4. 니즈 (Needs)

 

소비자들 중 58%는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에게서 좋은 인상을 받았고,

55%는 소비자들을 돕기 위해 변경을 감행한 브랜드를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는 개개인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브랜드도 포함됩니다.

응답자의 54%는 브랜드의 기부 활동을 높이 평가하고,

절반의 소비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 문제 해결에 나선 브랜드를 우호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브랜드가 매출 그 이상의 가치를 추구한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목표 및 연대 의식

-브랜드의 자선 활동에 가치를 두는 소비자들을 인지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실시하는 기업 활동

-코로나19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하고 있는 조치

-브랜드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5. 라이프 스타일

건강함을 추구하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소비자들은 우선순위, 라이프스타일,

기존의 가치를 새롭게 평가하며 건강과 웰니스를 유지 및 향상시킬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홈 트레이닝(일부 스포츠 의류 브랜드가 제공) 등

코로나 위기로 생겨난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 사태 이후 자신의 건강을 지키려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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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산업

온택트(Ontact)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방식을 가리킵니다.

이는 2020년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되면서 등장한 새로운 흐름입니다.

식품 산업 - 오프라인 매장 / 배달 앱

교육 산업 - 현장 강의 / 온라인 비대면 강의

근무 형태 - 출퇴근 근무 / 재택 근무

이 처럼 기존 대면 산업에서 비대면 산업으로 변화된 흐름은

우리의 생활 양식을 변화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측 됩니다.

편리함과 효율성면에서 장점이 극대화 된다면

굳이 기존의 방식으로 회귀할 필요성은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맞춰, 현재 '온라인 마케팅' 이란 영역은 상당히

중요하고 거대한 영역이 될 것입니다.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의 기업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를 알리는 핵심은 결국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변화를 파악하라

급변하는 트렌드에 따라가기만 급급하다면,

어느새 급류에 휩쓸려 배는 전복하고 말 것입니다.

즉, 현재의 흐름을 읽고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현 시점입니다.

현재,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은

무수히 많습니다. (유튜브, 블로그, 오픈마켓.. 등)

핵심은, 이 중에서 무언가를 택해야 하는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을 전부 활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플랫폼의 상호 연결성 때문입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발행하고 있지만,

이 본문 안에는 다양한 플랫폼을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 플레이스, 카카오톡 채널, 유튜브 동영상 등)

즉, 단일 플랫폼을 운영할때 보다

다수의 플랫폼을 운영하면 할수록

결국,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수 있다는 것 입니다.

 

성소장 x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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